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 업로드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hwp문서파일 (다운받기).zip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

경영의 관점은 국가별 문화적 배경과 그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인 요청에 따라 다양한 시각을 보인다. 산업사회의 발전 수준별로 한 나라 안에서도 기업성장의 과정에 따라 표출되는 문제의식과 그 시대 특유의 경영초점 또한 달라진다.
경영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시점은 산업혁명이 본격 도입되는 20세기 초엽이었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세 사람의 선각자를 만나게 된다.
과학적 관리법으로 유명한 Taylor, 경영관리 내지는 조직론의 시조격인 Fayol, 그리고 관료적 경영을 주장한 Weber, 이들은 각기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였다. 당시의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관리론 또는 조직론의 기초를 마련한 것이다. 이후 Mayo와 Roethlisberger의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사춘기(思春期) 내지는 여명기를 거쳐 Barnard, Simon에 이르러서는 조직론과 관리론이라는 경계가 없어진다. 관리론은 조직론에 통합되는 경향을 지니게 되었다.

I. 전통적 관점의 특성
전통적인 이론은 시간과 공간의 차이를 초월하는 일반적 원리(general principles)를 발견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다. 사례연구(case study)를 중심으로 일정조건에서만 유효한 상황이론과 불확실성에 대응한 환경제약성 이론 등을 전통적 이론이 지향하는 일반이론과 대비시켜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이 세 가지 이론은 경영이론의 등가(等價)삼각관계에 놓이게 된다.
일반이론, 상황이론, 환경제약이론의 등가성

전통적 관점은 안정되고 과업변화가 완만한 정태사회에서 합리성을 행동기준으로 삼는 경제인을 전제로 한 것이다. 과학적 관리는 현장중심의 직무수행과정에서, 관리과정론은 조직운영상의 관리 과정이나 관리기능의 순환과정에서 각각 유일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하였고, Weber의 관료적 모형에서는 합리적인 규칙에 입각한 능률과 일관성을 중시하였다.

전통적 관점의 3대 지주
Taylor(1856~1915)의 과학적 관리의 중심은 과업관리에 있다. 시간 동작연구, 표준공구의 사용, 개인별 유인제고를 위한 자극임금, 전문성에 따른 분업, 엄격한 직무분석과 업무의 분화과정 등의 연구에 초점을 두었다. Ford는 Taylor방식을 현장에 도입, 대량생산에 성공하였고 대량 생산방식을 통하여 높은 임금을 지급하면서도 노무비를 낮추고 저가의 상품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고객봉사라는 대의명분을 사용할 수 있었다.
Fayol(1841~1925)은 여러 곳에서 광산회사를 경영해 본 경험을 기초로 인적(人的)관리를 과제로 한 경영이념을 제시하였다. 기업 활동을 기술 영업 재무 보전 회계 관리활동 등 여섯 가지 분야로 구분하고,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라는 다섯 가지의 관리요소가 순환해가는 관리과정을 경영관리의 요체라 보았으며 관리자의 사고와 행동지침으로 14개의 관리원칙을 주장하였다.
Weber( 1864-1920)는 합리성과 법적 제도권한을 기초로 능률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관료제를 제안하였다. 규칙의 경직성, 형식논리, 의사결정 지연, 혁신과 기술발전 장애, 방어적 권한행사 등의 약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고객집단을 대상으로 표준서비스나 제품 제공 및 대량정보의 필요성이 있으면서 능률적인 업무처리방법이 적용 가능한 경우(군대, 정부기관, 국영기업, 은행, 보험사 등), 고객의 필요성을 알고 일관성이 필요한 경우(대학의 교무행정), 일상적 기술수준에서 직무가 단순하고 안정적일 경우(편의점, 체인점)에는 능률과 일관성의 유지라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탄력성이 약한 관료제는 비능률의 동의어로 비판받기도 한다.
이상에서 보건대 전통적 관점은 조직의 공식적인 면, 분업에 의한 수직적 권한, 규칙 규정준수, 생산성 지향, 과학적 방법의 적용 등을 통해서 조직의 기본적인 틀과 관리과정의 순환관계를 밝히는 데에 공헌을 하였으나 기계적인간관에 의한 사회적 관계 경시, 비공식적 조직의 간과, 개인적 경험과 한정된 관찰에 따른 검증한계라는 점 등에서 취약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 이후 정립된 인간관계론적 접근이 등장하였다.

인간관계론에서의 조직분류, 행동규범 및 행동유형
그 특성은 위의 그림처럼 인간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한 사회인 가설에 기초하여 만족 사기(士氣) – 생산성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고 비공식조직의 존재를 확인하였으며, 행동기준이 되는 논리를 발견한 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신고전적 조직론으로 통칭되는 인간관계론도 공식조직에 대한 지나친 부정, 만족, 사기, 생산성 관계에 대한 반론(만족과 생산성은 별개의 것) 등에서 한 시대를 풍미하던 한시적 이론으로서의 자기모순을 지니고 있고 그 때문에 전통적 관점(고전 신고전이론)은 행동과학과 경영과학 등으로 수정 발전되었다.

II. 전통적 관점과 적합모형

Barnard와 Simon에 이르러 관리론과 조직론은 통합되고, 인간관계를 징검다리로 하여 과학적 관리 과정론적 경영관리 관료적 모형 등의 전통적 관점은 환경과의 투입 산출과정과 조직의 행동을 중시하는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의 지지기반 위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적합모형(適合模型 : congruence model)으로 용해되었다.

적합모형: 외적적합과 내적적합
적합모형에서 말하는 적합(fix, match, congruence)이란 동태적으로
적응(適應 : adaptation)의 뜻을 지닌 것으로 내적적함(internal fix)과
외적적함(external fix)으로 구분된다. 외적적합은 환경과의 균형 적합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환경영역별로 볼 때 경쟁 기술 문화 정치환경
과의 대응능력이 되고, 환경자원인 인적 물적 정보적 재무적 자원을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하느냐 하는 투입자원환경에의 적응능력이기도 하
다. 시스템개념상으로는 투입(input) 내지 상황변수의 적합정도가 된다.
내적적합은 과업, 개인, 공식 비공식조직간의 적합정도를 말하며 변화
과정상의 능률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4092957&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
파일이름 : 경영의 관점 – 전통적 관점.hwp
키워드 : 경영,관점,전통적,경영의
자료No(pk) : 14092957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