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자료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hwp(Down).zip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셋째로 수업 연구 공개 모형은 순환적 모형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수업 연구가 일회적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수업 중 미숙한 요소…

셋째로 수업 연구 공개 모형은 순환적 모형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수업 연구가 일회적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수업 중 미숙한 요소를 지속적으로 연찬해 가는 과정이므로 환류 협의 과정에서 미해결된 과제로 남은 부분은 다시 다음 수업 연구의 과제로 계속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로 이 모형은 현재 각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업 연구 공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 해결 방안으로 제안하는 것이므로 학교에서 교내 자율장학의 통합된 모형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교내 자율장학이 효과적인 장학 형태라고 받아들이고 있지만 실제로 구체적인 실천 방법에 익숙치 않아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학교에서 알기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모형은 교내 장학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고 한 것이다.

3. 수업 기술의 요소 분석

수업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들은 상호 관련이 깊기 때문에 수업 현장에서는 복합적으로 나타 난다. 따라서 수업 요소를 구분하는 것은 구분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여기서는 수업 개선에 초점을 두어 구분하였다.
수업 요소 구분의 필요성을 요약하면,
첫째, 수업 진단의 기준이 된다. 수업자 자신이나 장학담당자가 어떤 수업의 문제점이나 개선해야할 영역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분석적으로 진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우 하위 요소
는 체크리스트의 준거로 활용될 수 있다.
둘째, 수업 관찰, 기록, 분석의 기준이 된다. 수업을 무초점 관찰할 때는 전체적인 경향은 파악할 수 있어도 수업의 구체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특히 수업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관찰에서는 초점 관찰이 효과적이며 초점 관찰을 위해서는 수업 요소 구분이 도움이 된다.
셋째, 수업에 대한 지도, 조언을 하는 경우에도 수업의 전체적인 인상만을 논의하는 것보다는 요소별로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조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업자가 바라는 영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수업 요소 분석이 의미가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040540&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파일이름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hwp
키워드 : 교내,자율장학의,활성화
자료No(pk) : 16040540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