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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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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1 Ⅱ. 본론……………………………………………………………………………………….1 1. 국어과 교육사의 시대구분…………………………………………………………2 2. 개화기 이전의 국어과 교육……………………………………………………….2 3. 개화기의 국어과 교육……………………………………………………………….4 4. 일제기의 국어과 교육……………………………………………………………….6 5. 광복후 미군정기의 국어과 교육………………………………………………….11 6. 미군정기 이후의 국어과 교육…………………………………………………….13 Ⅲ. 결론……………………………………………………………………………………….18Ⅰ. 서 론

어느 나라든 국어는 그 민족과 국가의 상징이며 표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국민성의 발로이고 민족혼의 대표적 발현인 동시에 정신문화의 까닭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어느 민족이나 국가의 문화 수준의 척도는 그 민족과 국민들이 얼마나 빛나는 역사 아래 전통성과 고유성을 가지고 갈고 닦아진 언어와 순화되고 통일된 표준어를 늘 쓰고 있냐에 있다는 사실이다. 독일의 철학자 피히테 (Pichet, Johann Gottlieb)는 그의 저서 「독일 국민에게 고함」에서 “언어가 없어지지 않는 한 국민정신은 쓰러지지 않는다”고 하여 나폴레옹에게 짓밟힌 독일 국민을 다시 일어서게 했으며, “국어가 국민에 의해서 형성된다기보다는 오히려 국민이 국어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어서 그는 “순수한 국어를 살려 쓰는 민족은 창조적이고 진취적이어서 번영되며, 그렇지 못한 민족은 귀족계급과 일반서민이 분열되어 결국 망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바라볼 때, 국어의 힘이 정말 크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된다. 수많은 외침 속에서 꿋꿋이 이 나라를 지킬 수 있었던 힘이 바로 국어라는 사실이며, 중국의 한자 문화권 속에서 단일 민족의 얼과 정신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도 국어의 영향이라는 사실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일제 강점기 속에서 이 나라를 구해낼 수 있었던 것이 국어의 힘이라는 사실이다. 국어가 민족의 정신을 하나로 뭉치게 하였고, 그로 인해 민족은 외세의 힘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저항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국어는 한 국가의 흥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엄청난 힘을 갖고 있는 국어에 대하여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나도 경시만 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세계 속의 주역으로 발돋움해야 할 민족으로서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정립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그 방법상의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국어과 교육에 대한 강화일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 우리 민족의 국어과 교육에 대한 역사이며 새로운 지향점의 제시라고 본다.

Ⅱ. 본 론

1. 국어과 교육사의 시대구분
국어과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는데 있어 우선 국어과 교육사의 시대구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어과 교육사에 대한 시대구분을 통해 각 시대별 국어과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물론 학계에서도 명확한 국어과 교육사 시대구분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학계의 이론을 토대로 국어과 교육사에 대한 흐름을 고찰하려고 한다. 특히 박붕배, 정준섭, 이응백의 이론을 토대로 간략하게 국어과 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20859&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8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파일이름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hwp
키워드 : 국어과,교육사에,대해
자료No(pk) : 1612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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