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 Report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hwp문서파일 (다운로드).zip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에 대한 글입니다. up보자기의발달과조각보와수보의전통

보자기는 사용계층에 따라 궁보와 민보(民褓)로 대별된다. 민보는 제작 방법에 따라 조각보, 수보, 식지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자기를 그 꾸밈새에 따라 홑보, 겹보, 솜보, 누비보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홑보는 말 그대로 홀겹으로 꾸민 보자기를 말하며 겹보는 안감을 대어 이중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솜보는 안에다 솜을 두고 겹으로 만든 보자기로서 깨지거나 다치기 쉬운 물건을 보관하는 데 사용했다. 누비보는 솜을 두어 누빈 것을 말한다.
문양을 만드는 방법에 의해 분류하면 당채로 그린 당채보, 금분(金粉)으로 찍은 금박보, 보판에 물감을 묻혀 찍어낸 판보 등을 들 수 있으며 재료로 사용된 직물을 기준으로 명주보(明紬褓), 사보(紗褓), 단보(緞褓), 모시보, 무명보, 베보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색상도 하나의 분류기준이 될 수 있다.
조각보는 원래는 폐물활용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조각천들의 면과 색의 구성이 이루는 미적 조화는 현대의 추상회화나 공예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된 콤포지션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조각천들이 결합되어 있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거기서 몇가지 패턴을 찾아볼 수 있으니 다음과 같다.
1) 조각천 자체의 모양이 정사각형이거나, 이등변 삼각형의 조각이 두 개 혹은 네 개 모여 정사각형 모양을 이룬 것이 질서정연하게 결합되어 있는 패턴이 있다. 이 경우 동색의 조각들이 사선을 이루도록 배치하는 미적인 배려를 볼 수 있다.
2) 보자기 중앙부의 네모꼴을 중심으로 동심원이 퍼져나가듯, 조각천들이 결합되어 형성되는 네모꼴이 점층적으로 확대되어 나가는 양상으로 구성된 조각보들이 많다. 이 때 보자기 중앙부가 우물 「井」자를 이루도록 조각천들의 색과 면을 안배하거나 바람개비 날개가 돌아가듯이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하는 양상으로 조각천들을 배열함으로써 변화를 주는 경우가 많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36939&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
파일이름 : 보자기의 발달과 조각보와 수보의 전통.hwp
키워드 : 보자기의,발달과,조각보와,수보의,전통
자료No(pk) : 16136939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