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삼베옷이 추모를 의미하게 된 유래 레포트

삼베옷이 추모를 의미하게 된 유래.hwp자료 (압축파일).zip

삼베옷이 추모를 의미하게 된 유래

삼베옷의 유래에 대한 글입니다.. 삼베옷

최근 발생한 미군 장갑차 여중생 사망사고와 그에 대한 무죄선고로 인해 지금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는 그에 대한 항의와 추모열풍이 거세다. 그중 온라인상에서는 인터넷 메신저의 아이디에 삼베를 뜻하는 ‘▦’자를 붙이자는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의 검은 리본과 같이 망자에 대한 애도의 뜻으로 입는 옷이 삼베옷이다. 본래 삼베옷은 마사(麻絲)로 짠 직물로써 마직물을 말한다. 삼의 줄기 속에 들어 있는 인피섬유(靭皮纖維)로 짜기 때문에 흔히 삼베라고 하며, 마포· 대마포라고도 한다. 삼베는 땀을 빨리 흡수하고 건조가 빠르며, 통풍이 잘 되고 열전도성이 커서 시원하다. 뿐만 아니라 마찰에 대한 내구성이 커서 질기고 수명이 길며, 물에 대한 강도도 커서 세탁할 때 손상이 적은 등의 장점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일찍부터 의복의 소재로 널리 이용되었다. 한국에서는 고조선시대부터 마포로 옷을 지어 입은 것 같으며, 기록이나 벽화에 의하면 부여 때 마포를 짰음이 확실하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저마포와 대마포를 따로 짰으며, 실의 밀도가 얼마인가에 따라 마포의 등급을 매겼는데, 왕족이나 귀족은 등급이 높은 저마포(모시), 서민은 등급이 낮은 대마포(삼베)로 옷을 지어 입었다고 한다. 고려시대에는 마직기술이 매우 발달하여 주의료(主衣料)로서의 마포는 쌀과 함께 세공(稅貢)의 대상이 되었으며, 화폐 기능으로도 행세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보건대 삼베옷은 우리 역사에서 처음부터 죽은 이를 추모하는 의미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생활 전반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삼베옷이 추모를 뜻하게 된 것은 어떤 연유에서일까?

때는 통일신라 말기의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 시기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090070&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삼베옷이 추모를 의미하게 된 유래
파일이름 : 삼베옷이 추모를 의미하게 된 유래.hwp
키워드 : 삼베옷이,추모를,의미하게,된,유래
자료No(pk) : 16090070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