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다운받기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hwp문서자료 (압축문서).zip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한 글입니다. 서정시장르적특성

4. 순간과 압축성
시는 사물의 순간적 파악, 시인 자신의 순간적 사상·감정을 표현한 것, 영원한 현재 등으로 정의된다. 그 중 서사장르는 시간적 연속을 통한 생의 파악이며 줄거리를 통한 완결된 경험을 통한 인물묘사인 반면 서정시는 연속적이고 역사적인 또는 서사적인 시간에 항상 관심이 적은 것이 그 본질이다. 즉 서정시는 생의 순간적 파악이며, 줄거리 없는 인물묘사이다. 시인의 의식상에 있어 현재의 순간에 많은 과거들, 체험들이 동시적으로 결합되어 공존하는 하나의 의의 있는 패턴을 가지게 되는 연속적 순간이다.
서정시의 한 순간은 충만한 현재이다. 시인의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 기억 가운데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체험들을 선택·결합하여 하나의 유의적 패턴의 새로운 통일체로 변용·창조하는 것은 지속적 자아감각을, 그 개인적 독특성을 한 순간 속에 압축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서정시가 순간의 장르로 규정되는 것은 서정시가 짧아야 한다는 결정적인 근거가 된다. 짧은 장르이기 때문에 서정시는 율격, 비유 등 여러 수사적 장치들을, 곧 언어의 모든 특질을 동원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서정장르의 한 특성인 이 순간성이 주관성과 연관되는 사실이다. 즉 헤겔의 말처럼 사사장르가 확장이라면 서정장르는 집중인 것이다. 여기서 집중은 시인의 대상에 대한 내면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서정시가 고도의 조직성과 압축성 및 암시성을 지니게 되는 것은 이 집중의 필연적 소산이다.
그러나 현대시의 장시화 및 요설화 경향은 순간성과 압축성의 변모라 볼 수 있다. 즉 순간성과 압축성은 서정시의 절대적 조건은 아닌 것이다.

5. 주관성과 서정
낭만주의 표현론처럼 원래 서정시란 대상의 재현이 아니라 자기 표현이다. 주관적 경험, 내적 세계의 표현이 서정 스타일인 것이다. 서정장르를 문학적 감동에 의해 서정적 감동과, 파토스적 감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즉 ‘있는 그대로’와 ‘있어야 할’이 그것이다. 서정적 감동은 ‘있는 그대로’의 부드러움과 조화의 감동이고 파토스적 감동은 격정과 적대감정으로서 ‘있어야 할’ 무엇인가를 지향하는 갈망이다. 그래서 서정적인 것과는 달리 무엇을 욕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욕구는 있음과 있어야 함의 분리에 대한 반응이다. 하지만 파토스적 감동은 욕구하는 당위적 세계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공허한 상태일 수 밖에 없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40107&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파일이름 : 서정시의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hwp
키워드 : 서정시의,장르적,특성에,대해서
자료No(pk) : 16140107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