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인문 올립니다 사회 올립니다 이집트 문명 업로드

[인문][사회] 이집트 문명.hwp문서.zip

인문 올립니다 사회 올립니다 이집트 문명

[인문][사회] 이집트 문명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집트 문명

1. 문명의 기원
우선, 이집트 문명을 살펴보기 전 문명(文明)이라는 단어 뜻을 살펴보기로 한다. 문명이란,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사회적 발전을 뜻한다. 즉. 인류의 정신적이고 가치적인 소산을 문화라고 하는데 대하여 물질적?기술적 소산을 문명이라고 한다. 최초의 문명은 큰 강 유역에서 일어났다. 제일 먼저 문명이 일어난 곳은 서아시아의 티그리스?유프라테스 두강 유역과 나일 강 유역이다. 그리고 이보다 늦게 서북 인도의 인더스 강 유역에서도 문명이 일어났고, 동북아시아에서는 황하 유역에서 문명이 시작되었다. 이렇게 4대강 유역에서 문명이 발생한 이유는 인간 생활에 유리한 기후가 분포하며, 큰 강을 끼고 있어 어로 생활이 가능하였고, 교통도 편리하여 사람이 생활하기에 유리하였기 때문이다. 강 주변에는 비옥한 옥토가 마련됨으로써, 고대의 농업에 큰 혜택을 주었다. 강의 범람은 인간에게 커다란 시련이 되었으나 이는 오히려 인간으로 하여금 자연을 극복하는 지혜와 능력을 길러주었고, 그 가운에 공동생활과 도시국가가 발생하는 기반을 마련하여 문명을 발생시켰다. 비록 문명이라고는 하기 힘드나, 한 나라의 수도나, 가장 일찍이 사람들이 공동체생활을 시작한 곳은 대부분이 강 유역이다.

2. 이집트 문명
1) 이집트
이집트는 아프리카 북동쪽에 위치하며, 사하라 사막 안에 놓여있다. 북으로는 지중해에 접하고, 남쪽으로는 수단에, 서쪽으로는 리비아에 동쪽으로는 이스라엘과 아카바만과 홍해를 접하고 있다. 이 지리적 위치로 말미암아 이집트는 고대부터 세계 무역의 핵심이 되었다. 이집트는 100만㎢을 차지하며, 스페인의 두 배, 한반도이 4.5배의크기인데 국토의 90% 가 사막이다. 전체 인구는 6천5백만 정도 이며, 이중 94%가 슈니파 회교도이고, 6%가 기독교이다. 나세르에 의해 1953년부터 공화제가 채택되어, 1971년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한 민주적 사회주의 국가를 내새워 오늘이 이르고 있다. 공식 언어는 아랍어이며, 영어와 불어도 통용된다. 정식 국명은 이집트 아랍 공화국이다.
카이로를 비롯한 내륙이 아열대 기후, 지중해 연안이 지중해성 기후이다. 알렉산드리아가 연간 강수량 190mm, 카이로는 25mm 정도이다. 기온은 여름에 사막에서 37~48℃, 온화한 지중해 연안에서도 32℃에 이른다. 겨울에는 대체로 따뜻한 편이지만, 바람이 불면 매우 쌀쌀하다. 특히, 심한 모래바람이 부는 때도 드물지 않은 편인데 이런 때에는 항공기의 운항이 중단되기도 한다.

2) 나일 강의 선물
이집트 문명은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루어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임 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 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토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 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 강의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 하였다. 해마다 겪게 되는 나일 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고,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3) 자연환경으로 인한 폐쇄성
이집트에 있어 나일 강이 주로 경제적 영향을 주었다면, 전체적인 자연조건은 문화 전반에 걸쳐 그 성격을 결정하였다. 동서는 불모의 사막, 북쪽은 바다, 남쪽은 누비아의 정글에 둘러싸여 고립되 이집트는 외부의 침임을 받지 않았다. 나일과 태양의 은총은 영원히 보장되어 있었고, 그 주위에는 이집트에 필적하는 민족도 문화도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의 나라를 ‘흑토의 나라’라 하고 이집트 이외의 토지를 ‘적토의 나라’라 경멸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이 역사의 시작과 함께 민족적인 우월감을 갖게된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었다. 이는 인류 최고의 중화사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오랫동안 고립된 지역에서 평화롭게 생활하였고, 초기에 이미 최고의 수준에 달한 문명을 가졌던 이집트가 초기의 문화적 전형을 고스란히 후대에 전승하게 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고, 그러기에 고고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한눈에 ‘이집트적인 것’을 알아볼 수 있도록 이집트적인 특징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의 어느 단계까지는 이런 것들이 궁긍적으로 작용했지만, 나중에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토인비가 말한 것 처럼, 문명 발전의 조건은 도전에 대한 응전인것이다. 이집트 문명 3천년의 이러한 독특한 ‘수구성’은 어떤 의미에서는 문명의 발전에 대한 유연성이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고대 오리엔트 세계에서 이집트는 가장 빨리 개화하여 고도의 문명을 달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메소포타미아에 비해 훨씬 떨어지기게 된것이다. 메소포타미아는 늘 이질적인 문화와 민족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다른 민족들이 그 문화를 수용하여, ‘틀’에 얽매이지 않는 독자적인 문화로 형성?발전시킬 수 있었다.

3. 이집트의 역사
1) 최초의 파라오들
① 선왕조 Predynastic(~3000 BC)
BC 3000년경까지의 시기로 이집트는 상 / 하로 분열되어 있었다. 상 이집트 동맹은 폭풍의 신 세트가 지배하는 나카다가, 하 이집트 동맹은 매의 신 호루스가 지배하는 베네트가 중심도시였다. 나르메르는 전설의 왕 메네스와 동일인으로 추정되면 상 / 하 이집트를 처음 통일한 이집트 최초의 파라오이다. 그는 상 / 하 이집트 접경지역인 멤피스에 수도를 건설하였다.
② 초기왕조시대 Protodynastic(2920~2575 BC)
제 1왕조와 제 2왕조의 시대이다. 주변지역을 정복하며 영향력을 넓혔지만 내부적으로는 후루스와 세트 추종자 사이의 갈등이 상존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제 2왕조 첫 번째 파라
오의이름인 하텝세켐베(Hetepsekh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1005612&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문 올립니다 사회 올립니다 이집트 문명
파일이름 : [인문][사회] 이집트 문명.hwp
키워드 : 인문,사회,이집트,문명,올립니다
자료No(pk) : 11005612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