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 다운로드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hwp문서 (압축문서).zip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애 대한 자료입니다. 일리아드오딧세이

– 일리아드 인물 분석 및 평가

<아킬레우스>

바다의 여신 테티스와 펠레우스왕의 아들로, 어머니인 바다의 여신이 그를 불사신(不死身)으로 만들려고 황천(黃泉)의 스틱스 강물에 몸을 담갔는데, 이때 어머니가 손으로 잡고 있던 발뒤꿈치만은 물에 젖지 않아 치명적인 급소가 되고 말았다. 아킬레스힘줄[腱]이라는 이름도 여기서 유래하였는데, 이 전설은 비교적 새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양친은 그를 트로이전쟁에 나가지 않도록 하려고 그를 여장(女裝)시켜 스키로스의 왕 리코메데스의 딸들 틈에 숨겼는데, 그가 없이는 트로이를 함락시킬 수 없다는 예언을 듣고 찾아온 오디세우스에게 발견되었다. 이때 오디세우스가 여자 아이들이 좋아할 물건들 속에 무기를 섞어 놓았는데, 아킬레우스만은 사내라서 무기를 집음으로써 정체가 드러났었다고 한다. 이 에피소드는 훗날 여러 미술작품의 좋은 소재가 되었다.

아킬레우스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뉠 수 있다. 극단적인 강함의 상징이었던 아킬레우스의 힘은 그를 트로이 전쟁의 중심에 가져다 놓았고 그의 행동 하나하나가 전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선 긍정적인 면은 자신이 아끼는 사람에 대한 애정이다. ‘정’ 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런 아킬레우스의 한 단면은 전쟁 시 무시무시한 힘을 가진 전사이지만 친구의 죽음에 분노하고 아들의 시신을 찾으러온 프라이모스에게 관용을 베푸는 여타 진부적 표현처럼 가슴이 뜨거운 남자라고 할 수 있겠다. 부정적인 면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아가멤논과의 신경전이 있었다고 해도 자신의 감정 때문에 모든 그리스군의 생사가 달린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당한 이기주의로 느껴진다. 그리고 친구의 죽음 후 다시 전쟁에 나섰다는 것은 자신의 일은 전체의 일보다 중요하다는 개인주의 성향을 말한다. 자신의 대한 끝없는 자부심으로 신들의 노여움을 사 죽음에 이르게 된 것도 부정적인 면으로 그려지고 있다.

<파리스>

알렉산드로스라고도 한다. 트로이의 프리아모스왕의 아들로, 그가 태어날 때 어머니인 헤카베는 횃불이 도시 전체를 불태우는 꿈을 꾸었다. 이는 트로이의 멸망을 의미하는 불길한 전조라 하여, 태어나자 곧 하인을 시켜 이다산(山)에 버리게 하였으나 기적적으로 구조되어 파리스라는 이름으로 양(羊)지기들의 손에서 자랐다. 바다의 여신 테티스의 결혼식이 거행되었을 때, 여러 신들이 잔치에 초대되었으나 불화의 여신 에리스만 제외되었다.
노한 여신은 “가장 아름다운 자에게”라고 쓰인 황금의 사과를 연회석에 던졌다. 아테나·헤라·아프로디테 세 여신이 이 사과를 두고 다투자 주신(主神) 제우스는 그 심판을 파리스에게 맡겼다. 여신들은 이디산으로 달려가 아테나는 지혜를, 헤라는 세계의 주권을, 아프로디테는 인간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를 각각 약속하였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16140&sid=qew132&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
파일이름 : 일리아드, 오디세이아 인물 분석.hwp
키워드 : 일리아드,오디세이아,인물,분석
자료No(pk) : 16116140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