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많아, 검색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검색 후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 다운받기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문서자료 (다운로드).zip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

` 1 주차 `

올바른 미술 감상법

– 관람자들은 우선 작품 속에서 미술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고자 한다. 다시 말해 예술가가 제작을 마무리하고 난 연후에야 관람객은 미술의 존재를 인식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평범한 사람들이 미술에서 구하고자 하는 의미는 바로 미술작품이라는 대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들이 얻고자 하는 의미는 작품에 대면하여 그 작품을 인식할 수 있는 감상자 자신의 능력뿐만 아니라 그가 처해 있는 지적이고 감정적인 상태에도 크게 의존하게 된다.
작가는 하나의 시각적 진술을 생산하며, 그것은 닷히 감상자들로부터의 반응을 일깨우는 문제로 승화된다.
일부의 감상자들은 어떤 특정 미술작품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겠지마 여타의 회화작품과 조각, 건축에서 별반 큰 즐거움을 발견하지 못한다.
심한 경우에는 그ef의 심정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분노케하고 또 그들을 욕보이게 하는 작품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미적 만족이란 주관적인 태도와 예민한 인식능려간의 미묘한 복합과정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것이다.

일부의 작품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반면에 다른 작품은 그렇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자신 있게 설명 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만일 감상자가 작품의 감상에서 만족을 얻고자 원한다면, 그는 자신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조건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석양의 색깔이나 구름의 산과 모양에 감응하는 일에는 그렇게 특별한 교육이 요구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예술작품으로부터 즐거운 경험을 맛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왜 일까
미적 경험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해보면 이런 의문에 대한 해답과 함께 감상자를 만족상태로 유도할 수 있는 길잡이가 모색 되리라고 생각된다.
본질적으로 말해, 미적경험이란 감상의 대상인 작품과 감상자간 교호 작용(interaction)에 의해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호작용은 그것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면 성립할 수 없다. 그러한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써 ‘미적 민족의 요인이 되는 작품의 특징을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감상자의 능력’과 감상자의 ‘수용적인 태도’를 지적할 수 있다.

바르비종 파(Ecole de Barbizon)

– 1835-1870년경 파리근교인 퐁텐블로 숲 어귀에 이쓴 작은 마을, 바르비종에서 머물며 활동했던 일단의 프랑스 풍경 화가들을 지칭한다.
– 바르비종파 화가들의 자연에 대한 애정은 개인의 관심에 따라 다른 화풍을 보였다.
예를 들어 코로 같은 작가는 태양광선과 날씨에 따라 미묘하게 변화하는 풍경를 연구했고밀레는 자연과 어우러져 일상적인 노동에 전념하는 농부나 목자를 주제로 삼았다.
– 바르비종파에서 비롯된 근대 풍경화는 고전적이고 낭만적인 자연관을 거부, 자연을 직접 관찰하는 사실주의와 인상주의로 넘어가는 가교 역할을 하였다.
밀레 (장 프랑수아 밀레)

– 1814.10.4. ~ 1875.1.20.(프랑스)

밀레는 북프랑스의 시골 그루지에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어렸을 태부터 보아 온 농촌의 생활상이 그의 예술생애에 기본을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가 되었다.

농민의 화가라는 직업을 택한 것과, 농민의 편에 선 화가라는 점에서 그 예술의 성실성과 독자성을 미술사에 기록하고 있다.
파리에서 폴 드라로슈에게 배운 뒤, 홀로 작품을 제작한 밀레는 얼마 후 바르비종으로 이주, 25년 이상을 그곳에서 지냈다.
바르비종의 화가들 가운데서도 밀레는 루소와 함께이 그룹의 중심이었다.
이후 밀레는 1868년, 레종 도뇌르 훈장을 받는다.

1.밀레의 이삭줍기
만종과 더불어 걸작으로 뽑는다. 발표당시 사람들은 작품의 주제가 농부의 고된 일상이라 했다. 빈곤한 농부의 삶을 담고자 한 것이다. 수하물이 풍성하게 쌓인 대지에 이삭을 줍는 세 여성을 나타냈다. 단순하면서 견고한 형태, 경건한 색상으로 표현하였다. 모노토니 배경과 더불어 시간을 초월한 느낌을 준다. 밀레의 이삭줍기는 만종과 더불어 밀레 최고의 걸작품.
살롱에 발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1][2][3][4][5][6][7][8][9][10]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7042251&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
파일이름 : 제주대 미술감상 중간고사 족보.hwp
키워드 : 제주대,미술감상,중간고사,족보,hwp
자료No(pk) : 17042251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