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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 이황의 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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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퇴계 교육학의 사상적 특징

퇴계는 천넌동락을 4백년 뒤인 오늘의 교학원리 또는 교학방법의 원리로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 이것은 퇴계학의 오류가 아니라 시·공·인간이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의 구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常)과 변(變)마저 고정적이지 않은 것이 현대교육의 특성이지만, 교육의 최종적인 기반은 인간에 대한 신뢰이다. 퇴계는 확고한 교육목적과 이상을 가지고 무너져가는 한 시대의 가치관을 확립코자 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학(道學)의 진수를 체험·체득·체인코자 하였다. 그의 교학 방법론은 이러한 도야이상에 관한 최선의 답이었다. 오늘날, 세계교육의 방향은 인간행동의 계획적이고 물량적인 변화를 지향하며, 인간의 고향상실은 지적 편중교육에 의하여 가속화되고 있다. 퇴계 교육학에서의 성숙인격교육은 이제부터 동락하여야 할 교육의 방법론적 원리의 하나라 본다. 그러므로 퇴계가 그 시대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고심한 것처럼 우리는 우리 시대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퇴계와 같은 교육적 예지를 환기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9. 퇴계 교육학의 현대적 과제

임진왜란 이후 일본의 근대 정신사에 있어서 퇴계학의 영향은 지대하였다. 그들 유학의 중흥조인 야마자끼를 필두로 하여 그의 제자 사또, 오오쯔까는 퇴계의 자성록을 신명과 같이 존중하였으며, 명치유신의 이론가인 모또다에 의하여 교육칙어의 기본정신으로 퇴계 사상을 담고 있다. 그리고 70년대 이후 퇴계학은 더욱 국제적인 성가를 더하기 시작하여 아홉 차례에 걸친 국제퇴계학회(대만·일본·미국·구라파 7개국·홍콩)가 개최되었다. 그리고 86년에는 국제 퇴계 학회가 결성되어 그 지부가 여러 나라(한국·일본·미국·대만·서독)에서 결성되고 있는 중이다.
퇴계학의 현대적인 과제는 인간정신의 위대성의 소생에 있다. 동서가 모두 인간의 고향회귀를 갈구하면서도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지 못하고, 가장 소박한 진실에 대하여도 경탄하지 못하는 것은 마음의 병 때문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현대인은 누구도 자신이 깊은 병에 걸렸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거나 숨기고 있다는 현상일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세기말적 사유 병리 현상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16147378&sid=tjr6155&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퇴계 이황의 교육 사상
파일이름 : 퇴계 이황의 교육 사상.hwp
키워드 : 퇴계,이황의,교육,사상
자료No(pk) : 1614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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